제2의 부산으로 도약하는 평택

2022. 3. 24. 10:21부동산 재테크

서해안 최대의 국제무역도시 평택

현재 평택시는 2000년대 이후에 가장 급변하는 도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데 4면이 모두 막혀있기 때문에 수출품의 운송은 바닷길과 하늘길밖엔 없는 열악한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과거 70~90년대까지는 주 교역대상국이 미국과 일본이었기 때문에 부산항을 중심으로 포항, 울산 항등 동남해안권에 모든 산업도시들이 배치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1992년 8월 한중수교를 시작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동북아시아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모든 산업기반시설들이 서해안권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서해안 해양물류의 중심이었던 인천항이 급격한 수출입 물동량 증가와 자연적인 수심 부족으로 인한 한계점을 보이면서 그에 따른 대체항만으로 개발되고 있는 곳이 바로 평택항인 것입니다.

1986년 LNG선의 입항을 시작으로 국제무역항으로 개발되고 있는 평택항은 앞으로 서해안 최대국제항만도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삼성, 현대, LG를 비롯한 수출 대기업들이 평택시와 주변 도시들로 모여들고 있고 미국과 중국의 국제 패권 경쟁이 과열되면서 중국과 최단거리에 위치한 평택으로 주한미군들이 총집결하면서 세계 최대의 미군기지가 만들어졌습니다.

개발완료된 것들을 제외하고 현재 진행 중인 중요 인프라 시설들을 간단하게 요약정리해드린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항만 : 평택,당진항 개발 - 현재 64 선석에서 2030년까지 73 선석 (크루즈 4 선석 포함) 확보 예정

평택시, 평택항 다기능 복합 거점항만으로 개발 - 아시아투데이 (asiatoday.co.kr)

2. 도로 : 제2서해안고속도로 (평택 포승 ~ 전북 부여 ~ 전북 익산) - 전북 부여까지 1구간 2024년 개통 예정

서부내륙고속도로(익산-부여) 내년 상반기 조기 착공 - 노컷뉴스 (nocutnews.co.kr)

3. 철도 : 서해안 복선전철(GTX안중역) - 2023년 개통 예정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사업 - 2028년 완공 예정

서해선 - 경부고속선 연결 급물살 :: 대전일보 (daejonilbo.com)

4. 산업단지 : 삼성반도체 3 공장 증설 중 - 2025년까지 6 공장 증설 예정, 향후 8 공장까지 증설 계획 - 인구 50만 명 이상 유입 효과

현덕지구 - 70만 평,수소 복합지구 조성 사업 예정

 

설비투자가 경쟁력… 삼성·SK하이닉스 '통 큰' 투자 지속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5. 관광단지 : 평택호 관광단지 - 2026년까지 21만 평 개발 예정

44년 표류한 숙원사업 평택호 관광단지 연내 개발 시동 | 한경닷컴 (hankyung.com)

6. 신도시 : 화양지구 - 안중역 배후도시 84만 평 2025년 완공 예정

브레인시티 - 카이스트, 아주대 병원 유치 146만 평 개발 중

경기 평택 ‘브레인시티’, 수도권 新 자족도시 변신 본격화 (lawissue.co.kr)

7. 군사기지 : 험프리스 미군기지 -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군기지 조성 2022년까지 이전 완료 예정

물론 다른 개발사업들도 많이 있지만 굵직한 것 몇 개만 요약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현재 대한민국 17개 지자체중에서 가장 많은 도로, 철도, 산업단지, 관광단지, 신도시등 각종 인프라 시설들의 투자와 개발이 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는 평택시가 유일합니다.

또한 평택시는 인구유입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교육 인프라 확충에도 전력을 다함으로써 향후 홍콩, 싱가포르처럼 국제무역도시로 가는 초석을 다지고 있습니다.

평택시를 국제도시로 성장시키려는 정장선 시장, 평택 고덕 국제학교 설립 추진 (news2day.co.kr)

2021년 11월에 정장선 평택시장이 YTN과 인터뷰를 통해서 향후 평택시의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전국] 교통 요지 '평택'... 반도체·수소경제 띄운다 | YTN

어떤 사람들은 평택 땅값이 너무 많이 올라서 이젠 늦었다고 하는데 그건 평택이 가지고 있는 미래의 개발 잠재력을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만일 누가 저에게 평택 땅값이 앞으로 얼마나 오를 것인가를 질문한다면 미래가치를 분석해볼 때 지금 평택은 전체적으로 30% 정도 밖엔 안 올랐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모든 개발사업들이 이제 1단계를 지나고 있는 시점이고 아직도 조성 중인 사업이 많다는 것입니다. 거대 무역도시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자금이 꾸준히 투자되면서 하나하나 자리 잡아 나가서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비유하자면 이제 밑그림(스케치)이 완성된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밑그림 위에 색칠해야 비로써 한 폭의 그림이 완성되듯이 평택은 이제 막 색칠을 시작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토지 가격 상승폭은 엄청난 것입니다.

 

현재 56만 명의 평택시 인구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발사업들의 완료로 인하여 계속 증가되어 2035년까지 인구 100만 명을 넘어선다면 아마 대한민국의 어떤 도시들보다 큰 폭의 지가상승을 할 거라고 예상해 봅니다.

삼성 반도체 공장의 힘.. 아직 절반도 못 지었는데 평택 인구 10만 명↑ - 머니투데이 (mt.co.kr)

다시 말하면토지에 투자하는 중요한 목적은 개발사업들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인구유입이 발생되면서 그에 따른땅값 상승으로 인한 고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인데 이러한 조건들을 평택은 이상 없이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평택의 투자가치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하다는 것입니다.

혹시 토지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망설이지 말고 평택에 투자하신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발생되는 고수익에 크게 만족하실 거라고 감히 단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평택시에서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곳들 중에서 일반인들은 잘 모르지만 향후 투자해두시면 고수익이 보장될 수 있는 민간도시개발사업(환지방식)의 숨은 진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